애플페이 등록 및 사용방법 3가지
애플페이 등록 및 사용방법 3가지 알아보기. 먼저, Apple Pay 등록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자신의 기기에서 설정에 들어갑니다. 설정에서 지갑 및 애플페이를 찾으시면 거기에서 카드 추가를 누릅니다.
은행어플에서 추가 확인을 누른 후 등록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쉽게 등록이 가능해서 저도 21일 바로 등록했습니다.
아직 사용하기 전인데요. 사용 전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애플페이 정식 시작은 3월 21일 오전 8시 이후부터 가능하다고 합니다.
드디어 아이폰을 사용중이시라면 기다리고 기다리던 애플페이가 정식으로 시작되었습니다. 3월 21일 정식으로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애플페이 서비스가 2014년 10월부터 시작됐으니, 8년 반정도 지나서 대한민국에 서비스가 되는 것입니다.
애플페이에 카드 등록하는 방법을 앞서 알아보았지만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애플페이 카드 등록방법
카드 등록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갑 앱을 실행하면, 우측 상단에 더하기 버튼이 나옵니다. 그걸 눌러주면, 체크 카드 또는 신용 카드 항목이 보이고, 그걸 눌러주면 됩니다.
간단한 안내 사항이 나오고, 계속을 눌러줍니다.
카드 등록 화면으로 넘어가는데, 카메라로 찍어서 입력할 수도 있고, 아래 카드 세부 사항을 직접 입력하기로도 가능합니다.
현대 카드의 경우 일반 카드 형태가 아닌 카드가 존재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카드 형태가 아니라면 직접 입력을 해줘야 합니다.
이름 항목은 기본적으로 들어가 있고, 카드 번호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만료일과 보안코드(CVC)를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끝입니다. 아주 간단 명료합니다.
참고로, 지갑 앱이 아닌 설정 메뉴에서도 가능합니다. 설정 메뉴에서 지갑 및 Apple Pay로 들어가면, 동일하게 카드 추가를 할 수 있습니다.
애플페이 NFC 단말기
아직 애플페이 NFC 단말기가 많이 보급된 상태도 아니고, 신세계 계열사가 참여하지 않아 걱정도 있습니다.
늘 그렇듯 시간은 해결해 주리라 믿고, 점차 사용할 수 있는 곳이 늘어날거라 생각합니다.
교통 카드는 애플 페이에서 사용이 불가해서 아쉽지만, 이것 또한 시간이 지나면 나중에는 사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애플페이 사용 가능한 애플 기기
애플페이 사용 가능한 애플 기기는 Apple Pay는 Apple에서 개발한 모바일 결제 및 디지털 지갑 서비스입니다.
사용자는 Apple 장치에서 결제하고, 다른 사용자에게 송금하고, 포인트 카드와 티켓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Apple Pay는 다음을 포함한 다양한 Apple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iPhone: Apple Pay는 iPhone SE 및 iPhone SE2세대를 포함한 iPhone 6 이상 모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pple Watch: Apple Pay는 시리즈 1, 시리즈 2, 시리즈 3, 시리즈 4, 시리즈 5, 시리즈 6 및 SE를 포함한 모든 Apple Watch 모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iPad: Apple Pay는 iPad Pro, iPad5세대 이상, iPad Air 2 이상, iPad mini 3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c: Apple Pay는 Touch ID 또는 보안 인클레이브가 있는 Mac 모델예: Touch Bar가 있는 MacBook Pro, MacBook Air2020 이상 및 iMac2021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은행 및 금융 기관이 Apple Pay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므로 은행 또는 신용 카드 발급사에 문의하여 서비스 제공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모든 국가 및 지역에서 Apple Pay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므로 지역에 따라 사용 가능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이폰을 분실했을 때 애플 페이 등록 카드 삭제 방법
혹시 기기를 분실했을 경우에는 iCloud에서 나의 아이폰 찾기를 이용하여 원격으로 모든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기가 꺼져있어서 원격이 힘들 때에는 애플 페이 비활성화를 실행해주면 결제는 불가능합니다.
기기를 분실했다고 해도 임시 토큰만 저장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 따로 카드 도난 신고를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애플 페이에 교통 카드 티머니 등록
애플 페이의 교통 카드 사용 기능은 조금 더 기다리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애플과 티머니가 계약을 체결한다고 해도 버스나 지하철의 단말기를 전부 교체 해야 하는 작업이 수행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페이 결제가 이제 막 도입된 만큼 앞으로 교통 카드 기능도 추가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애플페이 사용 가능처
NFC 근거리무선통신 단말기가 도입된 곳에서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 가능처를 잘 알고 계셔야 합니다.
전국 편의점,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스타벅스, 파리바게뜨, 롯데 하이마트, 이케아, 코스트코, 이디야, 메가커피, KFC 입니다.
이 외에도 연 매출 30억원 이하의 영세 중소 가맹점에 신용카드 사회공헌재단과 동반성장위원회가 NFC단말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단말기 보급률이 낮아서 사용함에 있어 불편한 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와는 다르게 네트워크 상태가 아닌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한 부분이 장점입니다.
저는 갤럭시를 쓰고 있지만 점차 서비스 가능 지점이 넓어지면 아이폰도 한번 고려해 볼 만 하다고 생각합니다.